2014년 여름, 허니버터칩이 나왔다. 세상은 갈라졌다. 허니버터칩을 먹은 자와 먹지 못한 자로. 2016년 여름을 앞두고 꼬북칩이 등장했다. 세상은 또 나뉘었다. 꼬북칩 소리를 들은 자와 듣지 못한 자로. 그렇다. 여름은 과자업계 최대 성수기 중 하나다. 방학과 휴가가 있어 야외활동이 많아지는 때라 과자를 찾는 사람도 늘어난다.
과자업계 경쟁도 그만큼 뜨겁다. 어떻게든 튀어 소비자를 사로잡아야 하니 별의별 과자들이 편의점과 마트 매대를 장식한다. 포카칩 라임페퍼, 스윙칩 큐브스테이크, 참기름 감자칩(믿을 수 없게도 풀네임은 '생생칩 진한 참기름으로 고소하게 구워낸 해남 김 감자칩'이다) 모두 여름을 겨냥해 나왔던 신상 과자.
올 여름도 예외는 아니다. 도미덮밥맛 감자칩부터 깔라만시 초코파이까지 2018년 여름 신상 과자를 뜯어보자.
스낵왕 '감자칩'의 변신은 유죄
맛: ★
가격: ★★
한줄평: 호기심은 한번으로 됐어~그걸로 족해(족해)
맛: ★★
가격: ★★
한줄평: 이것은 새우탕면맛 감자칩이라고 해야 옳소
맛: ★★
가격: ★★
한줄평: 궁합 좋은 감자와 치즈 사이를 왜 망쳐놨을까
맛: ★★
가격: ★★
한줄평: 술안주서 밑반찬까지 다 되는 콘치즈, 감자칩만은 안되네
감자칩은 1조4000억원 규모로 추산되는 국내 스낵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감자칩 종류만 80여가지가 넘을 정도. 원조격인 농심 포테토칩과 시장 1위 오리온 포카칩, 단맛 감자칩 세계를 연 해태 허니버터칩이 삼각구도를 형성하고 있다. 업체들이 해마다 도미덮밥, 새우육수, 콘치즈, 짜왕맛, 불짬뽕맛 같은 기상천외한 감자칩 신제품을 내놓는 이유는 과연 뭘까. 유행 주기는 갈수록 짧아지고 소비자 입맛은 예측하기 힘들다는 데 근본적인 고민이 있다. 해태제과는 올 여름 신상 제품 출시 이유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
"감자칩은 사실 소비자에게 굉장히 익숙한 맛이잖아요. 도미덮밥, 새우육수 같이 계속해서 새로운 맛을 시도해 익숙함에 즐거움을 더해주려는 거죠. 반응은 괜찮아요."
AI는 말했지 "인간은 깔라만시를 좋아해"라고
맛: ★★★
가격: ★★★
한줄평: 인공지능인가, '인간지능'인가
맛: ★★
가격: ★★★
한줄평: 여름 한정판이어서 얼마나 다행인지 몰라
맛: ★
가격: ★★★
한줄평: 다이어트를 도와주는 고마운 인공지능
깔라만시는 동남아시아에서 재배되는 열대과일. 새콤한 맛이 라임과 비슷하지만 라임보다 쌉쌀한 맛은 더 강하다. 깔라만시에는 비타민 C가 많이 들어 있어 기침과 감기에 효과가 있다. 피로 해소, 피부 미용, 면역력 강화 등에도 도움을 준다. 다만 공복에 무리하게 섭취하면 속쓰림이나 위장장애를 불러올 수 있으니 주의. 과자업계에서는 최근 롯데를 필두로 깔라만시를 활용한 신제품을 너도나도 내놓고 있다. 왜 그럴까. 기록적인 폭염이 계속되면서 깔라만시가 가진 상큼한 맛이 소비자를 끌어당길수 있다고 판단해서다. 롯데제과 관계자는 이렇게 설명한다.
"초콜릿류 과자는 아무래도 더운 여름에는 판매가 덜하죠. 그래서 상큼한 맛이 있는 깔라만시를 제품이 많이 활용하는 겁니다. 반응은 뭐, 폭발적이진 않지만 나쁘지도 않아요."
과자업계 경쟁도 그만큼 뜨겁다. 어떻게든 튀어 소비자를 사로잡아야 하니 별의별 과자들이 편의점과 마트 매대를 장식한다. 포카칩 라임페퍼, 스윙칩 큐브스테이크, 참기름 감자칩(믿을 수 없게도 풀네임은 '생생칩 진한 참기름으로 고소하게 구워낸 해남 김 감자칩'이다) 모두 여름을 겨냥해 나왔던 신상 과자.
올 여름도 예외는 아니다. 도미덮밥맛 감자칩부터 깔라만시 초코파이까지 2018년 여름 신상 과자를 뜯어보자.
스낵왕 '감자칩'의 변신은 유죄
맛: ★
가격: ★★
한줄평: 호기심은 한번으로 됐어~그걸로 족해(족해)
맛: ★★
가격: ★★
한줄평: 이것은 새우탕면맛 감자칩이라고 해야 옳소
맛: ★★
가격: ★★
한줄평: 궁합 좋은 감자와 치즈 사이를 왜 망쳐놨을까
맛: ★★
가격: ★★
한줄평: 술안주서 밑반찬까지 다 되는 콘치즈, 감자칩만은 안되네
감자칩은 1조4000억원 규모로 추산되는 국내 스낵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감자칩 종류만 80여가지가 넘을 정도. 원조격인 농심 포테토칩과 시장 1위 오리온 포카칩, 단맛 감자칩 세계를 연 해태 허니버터칩이 삼각구도를 형성하고 있다. 업체들이 해마다 도미덮밥, 새우육수, 콘치즈, 짜왕맛, 불짬뽕맛 같은 기상천외한 감자칩 신제품을 내놓는 이유는 과연 뭘까. 유행 주기는 갈수록 짧아지고 소비자 입맛은 예측하기 힘들다는 데 근본적인 고민이 있다. 해태제과는 올 여름 신상 제품 출시 이유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
"감자칩은 사실 소비자에게 굉장히 익숙한 맛이잖아요. 도미덮밥, 새우육수 같이 계속해서 새로운 맛을 시도해 익숙함에 즐거움을 더해주려는 거죠. 반응은 괜찮아요."
AI는 말했지 "인간은 깔라만시를 좋아해"라고
맛: ★★★
가격: ★★★
한줄평: 인공지능인가, '인간지능'인가
맛: ★★
가격: ★★★
한줄평: 여름 한정판이어서 얼마나 다행인지 몰라
맛: ★
가격: ★★★
한줄평: 다이어트를 도와주는 고마운 인공지능
깔라만시는 동남아시아에서 재배되는 열대과일. 새콤한 맛이 라임과 비슷하지만 라임보다 쌉쌀한 맛은 더 강하다. 깔라만시에는 비타민 C가 많이 들어 있어 기침과 감기에 효과가 있다. 피로 해소, 피부 미용, 면역력 강화 등에도 도움을 준다. 다만 공복에 무리하게 섭취하면 속쓰림이나 위장장애를 불러올 수 있으니 주의. 과자업계에서는 최근 롯데를 필두로 깔라만시를 활용한 신제품을 너도나도 내놓고 있다. 왜 그럴까. 기록적인 폭염이 계속되면서 깔라만시가 가진 상큼한 맛이 소비자를 끌어당길수 있다고 판단해서다. 롯데제과 관계자는 이렇게 설명한다.
"초콜릿류 과자는 아무래도 더운 여름에는 판매가 덜하죠. 그래서 상큼한 맛이 있는 깔라만시를 제품이 많이 활용하는 겁니다. 반응은 뭐, 폭발적이진 않지만 나쁘지도 않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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